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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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지점

노드 생성지점

노드는 링크를 구분하는 점(링크 시작점, 링크 종료점)으로 다음과 같은 위치에 설정합니다
  • 01 도로 교차점 : 도로와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 다만, 중앙선을 횡단 또는 교차하지 않고 우회전 만 허용하는 평면 접속 지점은 제외 (평면교차로, 입체교차로(IC), 도로분기점(JC)) 내용보기
  • 02 도로 시_종점 : 도로의 시작이나 종료 지점내용보기
  • 03 교통통제점 : 톨게이트(요금소), 검문소 등 차량운행이 물리적으로 통제되는 지점, 다만, 도로구간 중횡단보도는 제외내용보기
  • 04 도로구조 변환점 : 터널/교량, 고가/지하차도 등의 도로시설이 설치되어 운영중인 구간의 시_종점, 다만, 도로구간 중 횡단보도는 제외내용보기
  • 05 행정구역 변환점 : 시/도 경계, 시/군 경계로 구분되는 지점 내용보기
  • 06 도로운영 변환점 : 도로의 차로수 변화, 일방통행구간 시/종점 등 도로의 운영방법이 변화하는 지점, 다만 가감속차로, 오르막차로 등은 제외 내용보기
  • 07 교통 진출입점 : 교통유출입시설(휴게소, 주차장, 대형시설_취락지의 진출입 지점) 내용보기
  • 08 그 외 지점 : 기타 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ITS 사업주체가 필요에 따라 정하는 지점(더미노드 포함) 내용보기

01도로 교차점 (평면교차로, 입체교차로(IC), 도로분기점(JC))

평면교차로 : 도로의 교차지점에 노드를 설정

IC 및 JC : 원칙적으로 중심노드 하나만을 생성. 다만, 구축당시부터 교통정보를 수집/제공하여 별도로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각 진행방향 별로 링크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함

02교통통제점

  • 도로시_종점의 의미는 구축대상도로의 시_종점을 의 만약 도로의 시_종점이 교차로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도로교차점으로 간주
  • 구축대상도로가 주택가 이면도로와 같이 노드/링크 구축대상에서 제외된 도로와 교차하여 발생한 교차점은 도로시_종점으로 간주

03도로 시_종점

  • 요금소는 해당시설이 위치한 지점에 노드를 설정
  • 검문소의 경우 본선 상에 설치된 검문소에 한하여 설정
  • 횡단보도는 교통이 통제된다하더라도 교통정보 교환에 의미가 없으므로 노드 설정에서 제외

04도로구조 변환점

  • 터널 및 교량은 원칙적으로 그 시점 및 종점에 노드를 생성 다만, 교량과 터널이 연속적으로 설치된 경우에는 대표적 시설의 시_종점을 우선하여 생성

  • 고가차도 및 지하차도 중 교통정보제공에 불필요한 단순입체교차는 원칙적으로 단순화하여 노드를 생성 다만, 교통정보의 수집_제공의 필요에 의해 구분할 경우에는 고가차도 및 지하차도의 시_종점과 평면교차점 모두 노드로 설정

05행정구역 변환점

  • 도로가 시-도간 경계 및 시-군간 경계를 통과하는 경우 노드를 생성 만약, 시-도간 경계와 시-군간 경계가 중첩되는 경우에는 시-도간 경계로 간주하여 노드를 설정

06도로운영 변환점

  • 본선구간의 차로수가 변경되는 지점에 노드를 설정 다만, 본선 흐름을 보조하기위한 가감속차로, 오르막차로는 제외
  • 도로교차점이 아니며 도로의 시_종점이 아닌 도로구간에서 일방통행으로 운영방법이 변화되는 지점에 노드를 설정
  • 최고제한속도가 변경되는 지점도 도로운영변환점으로 간주하여 노드 설정 가능

07교통 진출입점

  • 휴게소, 주차장, 대형시설 및 취락지로 진출입하는 지점 중 교통유발효과가 커 그 주변으로 교통흐름이 현격히 변경되는 경우에 한하여 노드를 설정. 다만, 지방부에서는 교통흐름이 변경되지 않더라도 교통정보제공에 필요한 경우에는 노드로 설정 가능

08그 외 지점

  • 기타 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ITS 사업주체가 필요에 따라 정하는 지점(더미노드 포함)

링크 생성지점

가. 생성기준

  • 1. 링크는 원칙적으로 도로중심선을 방향별로 일정간격 이격(OFFSET)시켜 생성
  • 2. 방향별로 생성된 링크는 교통류의 방향과 동일해야 함
  • 3. 도로구조물 등에 의해 교통류가 분리되지만, 도로중심선의 공간적 위치가 겹쳐진 경우, 각각의 교통류를 인지하기 쉽도록 도로 중심선의 이격거리를 다르게 설정하여 링크를 생성
  • 4. 일방통행도로의 경우에도 도로중심선을 양방향으로 이격하여 링크를 생성하고, 실제통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방향의 링크는 링크 속성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여부를 표시
  • 5. 일방통행 도로구간 중 구조적으로 일방통행만 가능한 램프 등은 실제 통행이 이루어지는 방향만 링크를 생성 다만, 운용도중 양방향으로 통행형태가 변경된 도로에 대해 링크를 구축하는 경우에는 기존 링크를 삭제하고 새로운 링크를 생성
  • 6. 도로중심선 이격으로 링크를 생성한 후, 생성된 링크가 도로의 실제형상을 올바르게 반영하고 있지 못한 경우에는 각 방향별 링크의 형상 수정 가능 다만, 운용도중 양방향으로 통행형태가 변경된 도로에 대해 링크를 구축하는 경우에는 기존 링크를 삭제하고 새로운 링크를 생성

나. 모델링 방법

링크는 원칙적으로 도로중심선을 방향 별로 일정간격(6m) 이격(OFFSET)시켜 생성

01일반구간

  • 일반도로구간은 중심선을 방향별로 동일간 간격으로 이격하여 생성

02고가차도/지하차도

  • 고가차도나 지하차도와 같이 중심선을 공유하는 경우에는 평면교차로와 접하는 링크의 이격간격보다 크게 하여 고가차도/지하차도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구축

03일방통행 도로로 운영되는 도로구간

  • 구조적으로 양방통행이 가능한 도로 중 교통운영의 필요에 따라 일방통행으로 운영되는 도로구간의 경우에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양방향으로 링크를 생성한 후 통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방향의 링크의 도로사용여부의 값을 ‘1’로 하여 통행이 불가능함을 표시

04구조적으로 일방통행으로 운영되는 도로구간

  • 램프 및 하천을 기준으로 방향별 통행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같이 구조적으로 일방으로만 운영되는 도로구간은 중심선을 기준으로 양방향 링크를 생성한 이후 통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링크의 공간데이터를 삭제

05평행한 도로구간 및 측도

  • 구축대상의 도로구간이 시_종점노드를 공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각 중심선을 이격시켜 양방향 링크를 생성 평행한 도로구간 및 측도가 일방으로 운영되는 경우에는 일방통행 도로구간의 링크 생성방법과 동일하게 처리

06IC/JC

  • C/JC의 노드를 단순화한 경우에는 일반도로와 같이 도로중심선을 이격시켜 방향별 링크를 생성

  • 램프의 교통정보제공 등으로 IC/JC를 분화시켜 노드를 설정한 경우에는 연결로 및 램프의 형상을 모사한 중심선을 이격시켜 생성하고 통행이 불가능한 방향의 링크 공간데이터를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