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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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교통체계 구축기준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기준 다운로드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운영지침 다운로드

제4장 구축방법

4.1 참조지도 및 좌표계

4.1.1 기준좌표계는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7조에 따른 세계측지계를 사용하여야 한다.

4.1.2 표준 노드링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음의 참조지도를 사용하되 세계측지계로 변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가.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고시한 5천분의 1 수치지형도 또는 이를 근간으로 작업된 도로대장전산화 성과물(준공도서)
  • 나.국가교통주제도(Level 2)
  • 다.도로명주소 또는 도시지리정보사업 성과물
  • 라.민간 등 제3기관에서 구축한 자료 등

4.1.3 4.1.2에도 불구하고 관련사업 및 수치지형도 구축기간이 경과하여 참조지도로 활용이 곤란한 경우에는 위치기록계(GPS) 등을 이용한 현지확인을 통해 구축할 수 있다.

4.2 노드링크의 구축절차

4.2.1 구축 대상도로의 선정

  • 가.구축대상도로는 관련법령(도로법 및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의 모든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즉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및 광역시도, 지방도와 시내부도로 중 중앙선이 존재하는 왕복 2차로 이상의 시.군.구도를 대상으로 한다.
  • 나.다만, 구축대상자를 기준으로 현재 또는 향후 교통관리 및 교통정보 수집.제공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그 대상(우회도로 및 일방통행로 포함)을 확대할 수 있다.

4.2.2 노드구축 및 정보입력

  • 노드위치를 설정하고 4.3 노드구축에 따라 노드를 구축하고 노드구성 완료 후 3.1.1 노드정보, 3.1.2 회전정보에 따라 노드명칭 등 기초정보를 입력한다.

4.2.3 링크구축 및 정보입력

  •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도로중심선을 설정한 후 4.4 링크구축에 따라 링크를 구축하고 링크구성완료 후 3.1.3 링크정보와 3.1.4 링크부가정보를 입력한다.

4.3 노드구축

4.3.1 구축기준

  • 가.노드 설정위치는 다음과 같다.
    • 1) 교차점 : 도로와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다만, 중앙선을 횡단 또는 교차하지 않고 우회전 만 허용하는 평면 접속 지점 중 4.2.1 구축 대상도로의 선정에서 정의한 도로이외의 도로가 교차하는 경우는 구축대상에서 제외한다.
    • 2) 도로 시·종점 : 도로의 시작이나 종료 지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 3) 교통통제점 : 톨게이트(요금소), 검문소 등 차량운행이 물리적으로 통제되며, 통제지점의 명칭이 부여되어 있는 경우에 노드를 설정한다.
    • 4) 도로구조 변환점 : 터널/교량, 고가/지하차도 등의 도로시설이 설치되어 운영중인 구간의 시·종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 5) 행정구역 변환점 : 시/도 경계, 시/군 경계로 구분되는 지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 6) 도로운영 변환점 : 도로의 차로수 변화, 일방통행구간 시/종점 등 도로의 운영방법이 변화하는 지점에 노드를 설정 한다. 다만, 가감속차로, 오르막차로 등은 제외한다
    • 7) 교통 진출입지점 : 휴게소, 주차장, 대형시설·취락지 등 교통유출입시설의 진출입지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 8) IC 및 JC : 입체교차로(IC)와 도로분기점(JC)의 연결로 시종점 접속부 또는 진출입지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 9) 1)부터 8)까지 이외의 교통정보 수집.제공 및 도로운영상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정하는 지점에 추가로 노드를 설정할 수 있다.
  • 나.노드의 간격은 “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제10조제3호 규정에 의한 도로의 배치간격을 준용하여 최소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교량 및 터널, 입체구조물 등의 시종점과 교차로가 인접한 경우 구축주체의 판단에 따라 인접교차로와 통합하여 노드로 설정할 수 있다.

4.3.2 주요 유형별 노드 구축방법

  • 가.평면교차로는 도류화 또는 분기에 관계없이 교차로의 중심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일반적인 교차로, 도류화, 다분기(기형)교차로, 로터리 안내 이미지

  • 나.교차로에서 일정방향의 교통류를 분리하고 지상부에서는 일반적인 평면교차로를 형성하는 경우 평면교차로로 간주하여 대표점에 노드를 설정한다.

    일반적인 교차로, 도류화, 다분기(기형)교차로, 로터리 안내 이미지

  • 다. IC 및 JC의 경우 연결로 시종점 접속부에 노드를 설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교통제공 등을 위해 IC 및 JC를 단순화할 필요가 있는 경우 데표지점에 노드 하나로 통합하여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교차로, 도류화, 다분기(기형)교차로, 로터리 안내 이미지

  • 라.노드구축 기준에 따라 기 구축된 노드 중 도로운영 상 노드의 기능이 사라진 경우 해당 노드는 삭제 한다.

4.4 링크구축

4.4.1 구축기준

  • 가.링크는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도로중심선을 구성한 후 방향별로 일정간격(도면상 6m기준)을 이격하여 구축하되, 입체교차 등으로 도로중심선이 중첩되어 육안으로 구분이 곤란한 경우에는 이격거리를 달리(6m 단위로 확대)하여 구축할 수 있다.
  • 나.링크의 최소길이는 4.3.1의 나항의 노드의 간격과 동일한 기준에 따른다.

4.4.2 주요 유형별 링크 구축방법

  • 가.일반적인 도로구간은 다음과 같이 링크를 구축한다.
    • 1) 일반적인 도로구간의 링크는 보도, 차도를 포함한 도로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방향별로 이격하여 생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2) 도로구간에 중앙분리대 또는 녹지대가 존재하는 도로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도로구간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도로중심선을 사용하여 방향별 링크를 생성한다.
    • 3) 일반적인 도로구간을 일방통행으로 운영하게 되는 경우 도로구간의 중심선을 사용하여 방향별 링크를 생성하고, 차량진행이 불가능한 링크는 속성정보에 통행불가로 표기한다.

      일반도로구간, 중앙분리대구간, 일반통행구간 안내 이미지

  • 나.동일한 도로가 지형 및 물리적 시설에 의하여 방향별로 분리된 경우 다음과 같이 링크를 구축한다.
    • 1) 도로구간이 하천, 녹지대, 철도, 기타 시설에 의하여 방향별로 분리 운영되는 경우에는 당해시설 횡단거리의 중심이 되는 지점을 연결한 도로중심선을 기준으로 방향별 링크를 생성한다.
    • 2) 동일한 도로가 방향별로 분리되지만, 당해 구간의 시종점부 중 한 지점(또는 두 지점 모두)이 다른 교차점을 갖는 경우에는 일방통행도로로 간주하여 링크를 생성한다.
  • 다.서로 다른 2개 이상의 도로구간이 동일한 도로중심선을 갖는 경우(고가차도, 지하차도)에는 우선순위에 따라 이격거리를 달리하여 링크를 생성한다.

    고가차도, 지하차도 안내 이미지

  • 라.인접한 서로 다른 두개의 도로구간 시종점이 동일한 경우(본선-측도, 도로-인접도로)에는 공간적 분리를 위하여 도로중심선에서 이격되는 링크생성 간격을 조정(6m단위로 확대)하여 생성한다.
  • 마.IC 및 JC 등 입체교차로 주변 연결로 접속부(램프접속부)에 노드를 설정한 경우에는 각 진행방향별로 링크를 생성한다.

    ic단순표현에 다른 링크생성, 진행방향별 링크생성 안내 이미지

  • 바.링크구축 기준에 따라 기 구축된 링크 중 도로운영 상 용도변경 또는 폐쇄 등과 같이 영구적으로 차량통행 기능이 사라진 링크의 경우 해당 링크는 삭제 한다.